과다 의존
관리자로서 성공한 사례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성공한 관리자에게는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 멘토가 한 명 이상이었습니다. 이들은 경력의 다양한 단계에서 여러 명의 멘토를 두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새로운 분야에서 개척자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한 명의 멘토를 두는 경우가 더 많았습 니다.
이들은 “주류”에 속하기 위해 멘토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여기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멘토가 있으 면 조직의 주류로 편입할 수 있고, 최신 정보를 알 수 있고, 승진, 업무 선택, 이벤트에 초대 등의 다양한 혜 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경력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옹호자 없이도 스 스로 그렇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멘토에 힘입어 거저 얻은 성공은 얼마나 되는지, 만약 멘토가 없다면 어떻게 될지 말입니다.
“모든 매력적인 사람들이 감추고 싶어하는 것이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는 사실이다.” 시릴 코널리(Cyril Connolly) – 영국의 지식인, 문학 비평가, 작가
문제시되는 경우
동일한 상사, 지지자(champion), 멘토, 또는 옹호자와 너무 오래 같이 일해 왔다.
독립적인 성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남의) 도움 없이도 힘든 임무나 어려운 상황에서 잘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한다.
‘옹호자가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좌천 또는 이직하면, 조직 내에서 잘 지내지 못할 수도 있다.
문제가 아닌 경우
(업적과 성공을) 대부분 자기 힘으로 이루어왔다.
자기를 옹호하거나 후원해 줄 사람이 여럿 있다.
본인 힘으로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다.
독립적이며, 수완을 갖춘 사람이다.
일 처리에 있어서 지지자(champion)의 영향력을 이용하지 않는다.
직무의 경험이 다양하며, 동일한 상사 밑에서 그다지 오래 일하지 않았다.
여기저기에서 자기를 옹호해 준 한두 명이 조직을 떠난 이후에도 잘 지내왔다.
가능한 몇 가지 원인
의존적임.
혼자서 결과를 내지 못함.
게을러졌음.
경험적 기반이 좁음.
강인하지 않음.
지나치게 충성스러움.
기타 원인
어떠한 역량과 관련된 스킬 부족이나 남용 또한 옹호인(advocate) 과다 의존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대한 스킬 부족 시:
21. 네트워크 구축
23. 조직 내 능숙한 처신
27. 자원 활용력
32. 이해관계자 간 균형 유지
다음 남용 시:
30. 자기 개발
35. 숙련된 테크놀로지 감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