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기 개발을 한다는 것

by 오키나와 백곰 2024. 7. 4.

자기 개발 정의 - 공식 및 비공식적 개발 경로를 활용하여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새로운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함.

핵심은 경력을 쌓아가면서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고, 변화하는 사람이 가장 크게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보유하고 있는 스킬이 미래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는 것이 불확실한 미래를 헤쳐 나아가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변명을 늘어놓습니다. 상사, 직무 또는 조직에 책임을 돌립니다. 어떤 사람은 피드백에 대해 방어적이고 반발합니다. 자신의 문제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부는 자기 발전에 투자할 시간이 없다며 미봉책을 원하기도 합니다. 또는 단순히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법을 아는 것은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평생 학습자가 되자는 말은 단순한 슬로건이 아닙니다.

자기 발전을 위해 전념한다는 것은 미래에 필요한 스킬을 학습할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경험으로부터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피드백을 구하고 들은 내용을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습니다.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자신을 독려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 봅니다. 타인을 통해 배웁니다. 그 결과는 어떨까요? 일이 더 재미있어집니다.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능하다고 생각해 본 적도 없는 방법으로 발전 및 성장하도록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발전은 자신과의 약속입니다. 선택은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자신의 성취를 축하하되, 성공할 때마다 기대치를 조금씩 높여라." 미아 햄(Mia Hamm) – 미국의 축구 선수

 

스킬 부족

발전하고 변화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현재의 기량(skills)에 만족해한다.

역량 개발에 수반되는 실수를 두려워한다.

자기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활용하는 데 관심이 없거나 이해가 부족하다.

 

유능

새로운 기량을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자기 강점을 새로운 영역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여러 다른 상황 및 지위에서 성공에 필요한 기량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자기의 안정지대(comfort zone)를 넘어 개발을 넓혀주는 과제를 추구한다.

 

스킬 남용

초점이나 목표 없이 그저 개발 자체를 목적 삼아 자기 개발을 한다.

다른 의무는 이행하지 않고 자기 개발에만 집중한다.

최신 유행되고 있는 자조(self-help) 기법에 쉽게 동화될 수 있다.

 

스킬 부족을 초래하는 원인

원인을 파악하면 자기 개발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스킬 향상을 위한 방법을 모색할 때 특정 상황에서 이러한 원인이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본인이 하고자 하면 이런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오만하며 어떤 약점도 인정하지 않음.

방어적임.

어떤 역량을 개발해야 할지 모름.

무엇을 해야 할지 모름.

사람들이 정말로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음.

실패와 단점을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함.

업무를 수행하느라 지나치게 바쁨.

새로운 경험을 두려워함.

다음 단계의 직위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모름.

자기 개발을 조직에 의존함.

현재 스킬에 만족함.

댓글